황주연(Irene) 부동산
쥴리 손 (Julie Son) - 부동산 전문 컨설턴트 (Re/Max Professionals)
네이션웨스트 보험 - 마틴권
Min ByungGyu 공인회계사
샘 마(Sam Ma) 위니펙 부동산 리얼터
Buy & Sell
신민경 부동산
데이빗 최(David Choi) 위니펙 부동산 리얼터

 
 
이곳은 이민초기에 필요한 자료만 올리는곳입니다. 질문이나 생각 등은 이민이야기/생활정보 게시판을 이용해 주세요.
♣ 글은 글쓴이의 인품을 비추는 거울과 같습니다. 답글은 예의와 품위를 갖추어 써주시기를 바랍니다. ♣

♣ 상업적인 광고는 발견시 임시게시판으로 옮겨지며 문의는 kosarang@gmail.com 으로 연락바랍니다. ♣
♣ Ko사랑닷넷 광고안내 보기♣

 

공정한 거래 2편 - 집 구매하기

작성자 정보

  • 정프로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이번에는 집 구매할때 적절한 방법에 대한 안내와 올바른 접근요령에 대한 글입니다.
무엇보다도 공정한 거래를 위한 첫번째 발걸음은 구매자의 <나의 권리>에 대한 충분하고도 올바른 숙지와 이해가 있어야 할것이며, 더불어 중개사의 <고객에 대한 충분한 서비스와 의무이행>에서 출발할 것임을 전편까지 읽으신 분이라면 이해하셨을것이라 믿습니다.

오중찬님의 블로그는 아주 광범위하고도 많은 지식과 상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민 초기의 낯선 캐나다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는 매우 유용하다고 여겨집니다. 물론 다음 글도 오중찬님의 블로그에서 가져왔으며, 많은 분들에게 정당하고 정확한 정보를 나눠줌을 기쁘게 여기시는 작자의 성의 있는 글에 거듭 감사 드립니다.

집 구매 House purchase

Posted by 개척자 | 목요일, 9월 18, 2008 | 5 comments »
첫 번째로 준비해야 할 것은 '어느 동네에 어떤 집을 어느 정도의 가격에 사고 싶다.'라는 소위 이야기하는 '희망사항'을 잘 정리해야 합니다. www.mls.ca 에 가셔서 나름대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나중에 설명드리겠지만, 중개사에게 모든 것을 맡기면 '반드시' 후회하시게 됩니다. 중개사의 역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체로 자신이 생각했던 것 보다 비싼 집을 사게 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두 번째로 하실 일은 중개사를 선정하는 일입니다. 일단은 여러 중개인을 만나보세요. 그러는 과정에서 자신이 준비한 '희망사항'을 중개사와 이야기해 보면 아마도 절반은 걸러낼 수 있을 것입니다. 주변에서 소개 시켜주는 중개사도 당연히 포함해서 인터뷰해야겠지만 반드시 생면부지의 사람도 포함해서 만나 보세요.
이 과정에서 한가지 조심하셔야 할 것은 '중개인-의뢰인' 계약서에 절대로 사인 하시면 안 됩니다. 간혹 이민을 갓 온 사람이 여기 물정 잘 모르고 헤매고 있으면 이 계약서를 덥석 내밀고 사인하도록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다 중개사가 마음에 안 들면 6개월간 정말 골치 아픕니다. 특히 약속시간에 제때 나타나지 않으면 다시는 만나지 마세요. 그 중개인은 뭐든지 대충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끝까지 속썩입니다.

세 번째는 중개사의 주변을 알아보는 일입니다. 왜 남의 주변을 조사하느냐고요? 반드시 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 있을 수 있지만, 그중에 하나는 '내가 고용하는 엄청나게 비싼 고용인'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50만 불짜리 집을 산다고 가정해 보죠. 경우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거래액 대비 최고 6%의 수수료를 매도자 측 중개사와 매수자 측 중개사가 나눠 가지게 되는데 간단한 산술적인 계산으로 중개료만 3만 불…. 그리고 그중의 절반을 자신이 정하는 중개사가 가져갑니다. 중개료는 집을 파는 사람이 내지만 그 돈이 어디서 나오느냐 하면? 맞습니다. 본인의 주머니에서 나옵니다.
중개인은 소개료에서 이것저것 빼고 얼마 남지 않는다고 하지만 그건 중개사의 문제고 어쨌든 자신은 중개료로 15,000불을 지급하게 됩니다. 앞으로 한 달간 일해주면서 그만한 돈을 지급하는 데 당연히 최고의 서비스를 당연히 원하여야 합니다.
일단은 맘에 드는 두어 명으로 압축해 놓고 'Reference'를 요구하세요. Reference라고 하는 것도 조건을 좀 붙이면 좋은데, 예를 들어 최근 12개월 이내에 중개사를 통해서 집을 구매한 사람들과 그들의 연락처를 달라고 하면 좋습니다. 만약에 그렇게 못 하겠다면 가차없이 대상에서 제외하시고요.
누구 얼굴 봐서 그렇게는 못하시겠다고요? 그럴 필요 없습니다.
지금 내 돈이 걸려 있는데 누구 얼굴이 어디 있습니까? 연락처를 받으시면, 반드시 연락을 해서 그 중개인과의 경험은 즐거웠는지, 가격흥정을 하는 데 도움이 되었는지 아닌지, 약속은 꼭 지키는지 아닌지 등을 질문하세요
.

네 번째는 두세 중개사와 같이 몇몇 집을 돌아보면서 중개사가 그 집을 어떻게 설명하는지 잘 들어 보세요. 무조건 다 좋다고 하는 중개사가 있는가 하면, 이런 장점과 저런 장점이 있는 것 같고 정확하게 수치적으로는 못하겠지만, 그런 장단점이 가격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잘 설명해 주면 나름 괜찮은 중개사입니다.
여기에서 또 하나 눈여겨보아야 할 것은 집을 보여줄 때 이미 예약을 해 놓고 왔는지, 아니면 되는대로 차를 타고 이동하면서 예약을 하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만약에 절대다수의 집을 이동 중에 예약하는 중개인이라면 집에 데려다 달라고 하세요. 임기응변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구매자 위하여 준비를 철저하게 하지 않은 중개인은 뭐든지 대강대강 한답니다. 대강대강 하는 일치고, 보수는 상당히 세죠?

다섯 번째로 한 명의 중개사를 정하는 것입니다. 앞의 과정을 거쳐 오셨다면 아마도 거의 한 명으로 마음이 정해지셨을 겁니다. 그래도 많은 경우에는 마음에 드는 집이 생겨서 offer를 넣을 때까지 '중개인-의뢰인' 계약을 하지 않습니다. 심지어는 그 계약서에 명시하기를 '지금 Offer를 넣는 집'으로만 한정하는 때도 있습니다. 외국인 중개사들은 그렇게 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없고, 자신이 끝까지 노력하여 돈을 벌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한국중개사들은 어떻게 해서든 고객을 엮어서 사인하게 하는 노력을 합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장기적인 계약에 사인하면, 그때부터 중개사의 자세가 확실하게 달라진답니다. 다행히 제가 집을 살 때 도와주었던 중개사는 그런 사람은 아니었습니다.

여섯 번째로, 아주 많은 집을 보실 때까지 절대로 offer를 넣지 마시고 소위 이야기하는 '감'이 생길 때까지 계속해서 집을 보러 다녀야 합니다. 그리고 하루에 너무 많은 집을 보지 마세요. 중개사도 싫어하지만, 자신도 어떤 집을 봤는지 잘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집을 볼 때마다 꼼꼼하게 메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을 보실 때 주의할 점은
  • 파는 집 식탁에 있는 과일은 장식용입니다. 절대 드시면 안 됩니다.
  • 남의 집 화장실은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근처 커피숍 같은데 가서 해결하세요.
  • 남의 집안은 사진 찍으면 안 됩니다.
일곱 번째, 이제 마음에 드는 집을 발견하셨습니다. 오퍼를 쓸 때 주의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물론 중개사가 많은 도움이 되시겠지만, 다음의 것들을 신경 쓰시면 좋습니다.
  • 마음에 드는 집이라고 하더라도, 절대로 그 집에 들어가서 사는 상상을 해서는 안 됩니다. 감정적으로 그 집에 연결되면 가격이나 그 외의 것들을 무시하게 되는 경향이 있는데 결국에는 '정착금' 조로 때우고 오랫동안 후회하게 됩니다.
  • 중개사가 내부정보라고 알려주는 것 중에 가장 유명한 것이 '경쟁자가 있다. 다른 사람도 오늘 오퍼를 쓴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소위 이야기하는 'Ghost offer' 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중개사들이 너무 많이 써먹는 방법이라서 법적으로 그것을 못하게 하는 방법이 강구되고 있다고 하는군요.
  • 가격은 자신이 그동안 만들어온 '감'에 의존하는 것이지 중개사가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다고 적는 것이 아닙니다. Offer에 쓰는 가격에 확신이 없으시면 차라리 쓰지 마십시오.
  • 자신이 원하는 조건을 다 명시하세요. 예를 들어, 양도 일자, 만약에 내가 은행에서 돈을 못 빌리면 계약은 무효라든가. 전등,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등은 집 일부로 한다든가…. 여기에서 중개사는 계약이 성사되게 하려고 가능하면 조건을 줄이려고 하는데, 자신이 꼭 필요하면 계약을 못하는 한이 있더라도 넣어야 합니다. 중개사의 말대로, 파는 쪽에서는 조건(Contingency)가 좋은 계약서에 사인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중개사의 말만 믿고 그대로 하면 경우에 따라 후회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Offer는 몇 번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를 오갑니다. 따라서 집이 마음에 든다고 처음부터 모든 것을 양보할 필요는 없습니다.
  • 'Loan contingency'는 구매자의 최후의 보루입니다. 아무 이유없이 이 조건을 빼자고 하는 중개사와는 일하지 마세요.
  • 조건 해제를 별 이유없이 빨리할 이유는 없습니다. 일단 offer가 accept 되면 그 집은 별일 없는 한 내 것입니다.

여덟 번째, 오퍼가 accept 되면 일단 계약은 끝난 것입니다.


위에서 주절주절 적은 내용 대부분을 간단하게 줄여보면.

첫째는, 중개사를 잘 정해야 후회를 안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 주변에는 '문 열어 주는 것 밖에 못하는 중개사'가 너무 많습니다. 집을 사는 과정의 절반 이상이 제대로 된 '중개사'를 고르는 것입니다.

둘째는, 구매자가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후회를 해도 자신이 하는 것이지 계약이 잘못되었다고 중개사가 물어주는 일은 없습니다. 책임과 권리를 잘 행사 하세요.

http://the-pioneer-spirit.blogspot.com/2008/09/house-purchase.html






많은 경우에 우리는 한국사람들과 캐나다 현지인들 사이에서 늘 갈등하고 여러가지 관계를 맺어가면서 살아갑니다. 그래서 때때로는 문화적 차이에 뒤죽박죽 혼선을 빚고 여러부분에서 혼합된 정서로 살때도 많음을 고백하지 않을수 없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우리들의 아이들을 들수 있습니다.

가장 빈번하게 들을수 있는 대표적인 이야기로 대학에 진학하는 자녀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그들은 등록금을 부모에게 의존합니다. 어떤 아이들은 부모님이 차를 사주고 용돈까지 책임지는게 당연한듯 여깁니다. 마치 한국과 조금도 다를 바 없는 사고방식입니다.

그러나, 자신에게 조금 불리한 상황이 생기면 캐나다에서 자란 자신의 사고방식이 부모님 세대와 현격한 차이가 있음을 내세우며 자신의 개인적인 성향을 충분히 이해받아야 당연하다고 주장합니다.

우리가 키운 우리의 자녀들이 이럴진대, 남에게 공정하고 공평한것을 기대하기란 일견 무리한 기대로 보여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올바른것을 문화가 틀리고 사고방식이 틀리다고 포기할 필요는 없으며, 남들이 아무리 좋다고 선망의 대상이 된다 하더라도 우리의 입장에서 그다지 좋아보이지 않은것을 억지로 따라 할 필요도 없다고 봅니다.

한국의 이러저러한 상황과 각자의 어려움이 모두 다 있어서 이민을 결심하셨을줄로 압니다. 저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아이들을 동반하고 이민을 결심하고 머나먼 춥고도 험한 이땅에 발을 디딘 우리로서는 서로 의지하고 서로 아껴주며 공정한 토대위에서 우리도 즐겁게 살아가고, 우리의 아이들도 그렇게 살아 주기를 바랍니다.그러나 현실은 가끔 동포끼리 미워하고 반목하며 시기와 질투까지 겹친 그야말로 혼돈된 무질서 속에서
서로 욕하고 서운해하는 광경을 대하기도 합니다.

그럴때마다 중간에 서서 양쪽을 바라보면 충분히 이해가 가기도 합니다만, 중요한건 스스로 지킬것을 지켜가는 마음가짐인것 같습니다. 어디까지가 양보해야 할 부분이고 어디까지가 포기해야 할 부분인건 스스로 판단하고 살아가야 할 몫이겠지만, 최소한 다른 민족과 다른 언어를 쓰는 사람에게 보다 더 우리 동포에게 엄격해지진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서로 사랑하고, 나도 너도 부족하고 여기 모인 모두가 조금씩은 부족해서 정든 고국을 떠나 머나먼 이땅에 정착한 점을 서로 인정해주면 한결 마음이 편해지지 않을까요? 언젠가 이민온지 몇년 안된 친한 동생이 제게 이런말을 했었습니다. 정말 슬픈 이야기지만 유머로 생각하실수도 있습니다. 편하게 들어주세요.

"형님, 위니펙은 왜 남자들은 다 서울대 출신, 여자들은 이화여대 출신만 이민온겁니까? 얘길 하다보면 다들 너무 잘났고 너무 대단하신 분들이라 기가 죽습니다"


 
 
<자료 제공 : 정프로>

관련자료

댓글 6

eagles님의 댓글

  • eagles
  • 작성일
오늘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저도 굉장히 마음에 들었던 집, offer해 놓고 그 집에 들어가서 사는 상상을 했더랬습니다. 그러나 낙찰가격은 터무니없이 비쌌고 그 집을 지날때마다 화병이 날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제가 현재 살고 있는 집은 배짱으로, 거기다 6pcs appliances,satelite 까지 포함시켜 offer를 했었는데 저희차지가 되더라구요. 집구매도 기실 임자가 있나봅니다. 그리고 전주인이 조금 급했던지라 pre-approved(얼마만큼의 Mortgage를 받을 수 있는지 금융기관에서 소득에 기준하여 감정 평가해 주는 것으로 3~6개월간 유효)를 받았던 저희들에게 우선권을 주었습니다. 집구매도 마찬가지 절대 끌려다니시면 안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유리한 점을 무기로 거래를 능동적으로 주도해 나가겠다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그러러면 일단 사전 검토와 기초 지식 그리고 준비가 필요하겠죠. 그런 점에서 정프로님의 칼럼은 실전에서 정말 useful합니다.

eagles님의 댓글

  • eagles
  • 작성일
또 한가지, S대 Y대 K대가 웬말입니까? 이민와서요. 그 분께 꼭 전해주세요. 내가 아는 어떤 사람은 M대도 겨우겨우 졸업했는데 온몸으로 부딪히며 살더라고, bench mark 점수가 S대, 의지가 Y대, 정열이 K대인게 중요하지 않은가요? 그런 점에서 아자아자!

cindy님의 댓글

  • cindy
  • 작성일
여기 와서 처음에 집 렌트하는데 너무 까다로와서 고생 좀 했는데.... 한국과는 많은 차이가 있더군요. 저희도 좀 지난 후에 집을 살 계획인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계속해서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어딜가나 한국 사람들은 끼리끼리 문화를 만들어 가는 거 같아요. 좀 씁쓸한 유머네요.^^

쿤타쿤님의 댓글

  • 쿤타쿤
  • 작성일
정말 유익한 글이네요~~~ 꼭 명심 하겠습니다...

정프로님의 댓글

  • 정프로
  • 작성일
부동산 매매시 제일 처음 만난 중개사에게 절대 사인부터 먼저해서는 안됩니다. 반드시 확실한 판단이 서실때 까지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고통당하는 분들을 제가 너무 많이 봤답니다. 그리고 반드시 그 중개사와 거래했던 이전 고객들에게 그 중개사의 평판을 들어보시고 결정하세요..사인하고 거래한 후엔 욕하는 여러분이 오히려 이상한 사람이 됩니다. 왜냐하면 그 사인을 한 사람은 바로 본인이기 때문이고, 잘 알아보지도 않고 나쁜 중개사와 거래를 한 당사자도 바로 본인이기 때문입니다. 거래가 잘됐든 못됐든 본인 책임입니다. 서운할수는 있지만..욕하지는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206 / 1 페이지
[알립니다]
** Ko사랑닷넷의 광고는 광고주의 요청에 의해 작성/광고되고 있으며, 광고내용에 대해 Ko사랑닷넷은 어떠한 보증도 하지않습니다.
** 광고에 따른 모든 거래는 본인 책임 아래하시기 바라며, 분쟁발생시 광고주와 소비자간에 직접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 허위광고나 부당한 거래가 있으면 kosarang@gmail.com 으로 연락을 주시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