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빗 최(David Choi) 위니펙 부동산 리얼터
네이션웨스트 보험 - 마틴권
신민경 부동산
샘 마(Sam Ma) 위니펙 부동산 리얼터
매니토바 브랜든 한인교회에서 담임목사를 청빙합니다
황주연(Irene) 부동산
쥴리 손 (Julie Son) - 부동산 전문 컨설턴트 (Re/Max Professionals)
Min ByungGyu 공인회계사

 
 
이곳은 이민초기에 필요한 자료만 올리는곳입니다. 질문이나 생각 등은 이민이야기/생활정보 게시판을 이용해 주세요.
♣ 글은 글쓴이의 인품을 비추는 거울과 같습니다. 답글은 예의와 품위를 갖추어 써주시기를 바랍니다. ♣

♣ 상업적인 광고는 발견시 임시게시판으로 옮겨지며 문의는 kosarang@gmail.com 으로 연락바랍니다. ♣
♣ Ko사랑닷넷 광고안내 보기♣

 

Chattel 과 Fixtures란?

작성자 정보

  • YOUNGKIM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나는 손님이 사놓은 집의 소유권 이전일이 되면 그날 손님과 함께 반드시 그 집에 가본다. 우선 가스나 전기, 수도 초기 검침을 도와주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집의 상태가 계약서를 썼을 때와 같은 조건인지를 확인키 위해서다. 그래서 전문적인 홈 인스펙터는 아니지만 가급적 전등 스위치, 키친 및 화장실의 수도 꼭지 및 배관상태 점검서부터 지하실 퍼니스, 온수 보일러에 이르기까지 꼼꼼히 점검해 본다.

   

운이 좋다는게 맞는 표현인지 모르지만 지금까지 전 집주인에게 수리비용을 청구할 정도의 큰 사고는 없었다. 화장실의 세면대밑 배수구에서 물이 새는 경우, 전구가 수명이 다 되어 새로 갈아 끼워야 하는 경우, 퍼니스 필터를 갈아끼어야 하는 경우 등 집에서 흔히 있는 특별한 기술없이도 할 수 있는 일이 대부분이다.

   

허지만 우리 손님들 모두 다 아시는 사실이지만 나는 그런일에는 정말 잰병이다. 그래서 매번 어떻게 고치는지를 알면서도 내 기술로 역부족인 일에 대해서는 무조건 우리 팀의 핸디맨 JIM을 부른다. 나이가 60대 중반인 그는 잘 생긴데다(?) 손님들에게 다정다감하고 일도 깔끔하게 잘 처리해 우리 팀에선 손님들에게 가장 인기가 좋은 사람중 하나다. 그는 원래 부동산 중개사였으나 그 길을 포기하고 핸디맨을 선택한 물론 나에게도 비지니스 이상으로 도움을 주는 사람이기도 하다.

   

일단 1-2시간 정도 일반적인 점검이 끝나고 핸디맨을 불러야 할 정도의 하자 문제가 없으면 나는 손님에게 집 관리에 대한 필수적인 사항을 설명하고 잠시 동안이나마 시간을 가진다. 이때에 손님들로부터 너나없이 나오는 공통주제중 하나가 집 분위기에 대한 것이다. 계약서를 쓸때의 그 집과 지금의 집 분위기가 너무나 달라 실망스럽다는 것이다. 나 자신도 이에대해선 정말 공감한다. 가구들이 휑하니 빠져버렸고 심지어 전 주인이 빼간 가전제품이 있었던 빈자리는 공허하기까지 하다. 물론 잠시 동안이긴 하지만 말이다. 집의 실제 가치에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 가구나 가전제품의 존재 가치가 정말 크게 느껴지는 순간이다.

   

보통 부동산 용어로 집에 설치 또는 비치된 이같은 것들을 크게 Chattel(개인자산 또는 동산) 과 Fixtures(붙박이 물품)로 구분한다. Chattel은 말 그대로 움직일 수 있는 물건들인 가구나 TV,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냉동고 등 주요 가전제품들이 여기에 포함된다. Chattel은 엄밀히 말해 집 매매와 별도로 구분되는 개인자산이며구매자가 매매자에게 집 매매가격에 Chattel을 포함시켜 달라고 요구할 수는 없다. 단지 매매자들이 집 가격에 Chattel을 포함시켰을 경우에 는 예외이다.

   

이에 반해 Fixtures는 집의 일부로 고정화된 물품들 또는 Chattel이지만 이를 분리했을 때 집에 손상을 줄 수 있는 것들을 말한다. 집의 효용가치를 높이기 위해 집의 일부가 되버린 물품들이라 이해하면 쉬울 것이다. 예를 들면 집을 지을 때부터 설치된 음향시설, 극장 시설, 고급 샹드리에, 실내 등, 붙박이 가구 등이 그러한 것들이다. 이들은 분리된 상태에선 본질적으론 Chattel이지만 집의 일부인 Fixtures가 되버린 것들이다. 물론 여기에도 예외가 있다. 매매자가 집을 리스팅 할 때 집에 손상을 주지않는 한도내에서 특정 Fixture에 대해 가져 가겠다고 하면 이 또한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자료 제공 : 전부동산중개사 김실령>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5 / 1 페이지
  • 위니펙 영어 평가 및 소개 센터(Winnipeg English Language Assessment and Referral Centre) 안내
    등록자 푸른하늘
    등록일 01.03 조회 1272 추천 0

    위니펙 영어 평가 및 소개 센터(Winnipeg English Language Assessment and Referral Centre, 이하 W…

  • 크리스마스 선물로 선물 카드(Gift Cards)/상품권(gift certificates)를 구입할 때 여러분들의 권리를 알고 있으세요.
    등록자 KoNews
    등록일 12.07 조회 3020 추천 0

    매니토바주의 소비자 보호국(Consumer Protection Office, 이하 CPO)은 위니펙 시민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 카드 쇼핑(Chr…

  • Liquidated Damages Fee 란?
    등록자 YOUNGKIM
    등록일 05.03 조회 7416 추천 0

    처음 이민와서 1년안에 집을 사는 손님들은 그렇게 많지 않다. 이는 드문 경우로 손님들 대다수가 1-2년 정도 임대 아파트나 타운하우스에서 지내…

  • 주택에도 Cooling Off이 적용될까요?
    등록자 YOUNGKIM
    등록일 06.28 조회 5125 추천 0

    “Cooling Off”기간이란 일반적으로 구매자가 어떤 물건을 구입한후 물건에 하자를 발견했을 때나 마음이 바뀌었을때 어떤 이유든간에 위약금이…

  • Chattel 과 Fixtures란?
    등록자 YOUNGKIM
    등록일 10.12 조회 5470 추천 0

    나는 손님이 사놓은 집의 소유권 이전일이 되면 그날 손님과 함께 반드시 그 집에 가본다. 우선 가스나 전기, 수도 초기 검침을 도와주기 위한 목…

  • 중도금(Middle Payment)과 추가 계약금(Furher Deposit)의 실제 차이!
    등록자 YOUNGKIM
    등록일 05.07 조회 8153 추천 0

    부동산 매매에 있어서 중도금(Middle Payment)이란 계약금을 지불한 이후 최종 잔금 지불전에 매수자가 특정기간내에 매매자에게 지불하는 …

  • 캐나다 보험의 특이점 Loss Of Use 댓글 3
    등록자 정프로
    등록일 07.07 조회 7315 추천 0

    .Loss of Use 한글로 억지로 번역해보자면 <사용권을 잃었을때 대체하는 권리> 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자동차에 대한 부분은…

  • 55 puls benefit
    등록자 위니보이
    등록일 11.09 조회 14889 추천 0

    이것도 역시 도움이 되시는분이 있었으면 해서 올려봅니다.마니토바에 거주하고계신 55세 이상이신 분들중 income 이 낮으신분들은 55plus …

  • Manitoba Child Benefit
    등록자 위니보이
    등록일 11.09 조회 19638 추천 0

    여기 없는정보 같아 올려봅니다. 혹시라도 도움되시는분이 있었으면 합니다.신청자격은 배우자포함 $15,000-20,0000 이하소득, 마니토바거주…

  • child benefit 댓글 4
    등록자 축구선수
    등록일 05.18 조회 9665 추천 0

    안녕하세요. 이쪽에다 문의하는게 맞는지 잘 모르겠네요.child benefit을 신청한지 3개월정도 지났는데,,아직 소식이 없습니다.뭔가 잘못된…

  • 매니토바 보건카드(Manitoba Health Card-Registration Certificate) 댓글 1
    등록자 푸른하늘
    등록일 11.05 조회 25673 추천 0

    ○ 매니토바 보건카드(Manitoba health card) 발급조건 캐나다 시민권자 영주 이민(영주권자)/영주 거주 상태인 사람(landed …

  • 전체 어린이 복지 혜택(Universal Child Care Benefit, UCCB)에 대하여 댓글 2
    등록자 푸른하늘
    등록일 08.29 조회 9779 추천 0

    몇 년 전까지만 해도전체 어린이 복지 혜택(Universal Child Care Benefit, UCCB)은 없었는데, 정확한것은 아니고 제 기…

  • 9. 이사를 오기 전에(Before You Move In) 댓글 4
    등록자 KoSaRang
    등록일 01.31 조회 55564 추천 1

    새로 매니토바주(위니펙)에 도착하신 분을 위하여 9. 이사를 오기 전에(Before You Move In) 신청서(Applications) 만약…

  • 3. 정부의 혜택(Government Benefits) 댓글 2
    등록자 KoSaRang
    등록일 01.30 조회 17775 추천 1

    새로 매니토바주(위니펙)에 도착하신 분을 위하여 3. 정부의 혜택(Government Benefits) 만약 여러분과 함께 사는 어린이가 있다면…

  • 2. 신분 증명 (Identification)
    등록자 KoSaRang
    등록일 01.30 조회 10983 추천 1

    새로 매니토바주(위니펙)에 도착하신 분을 위하여 2. 신분 증명 (Identification) 사회보장번호 (Social Insurance Nu…

[알립니다]
** Ko사랑닷넷의 광고는 광고주의 요청에 의해 작성/광고되고 있으며, 광고내용에 대해 Ko사랑닷넷은 어떠한 보증도 하지않습니다.
** 광고에 따른 모든 거래는 본인 책임 아래하시기 바라며, 분쟁발생시 광고주와 소비자간에 직접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 허위광고나 부당한 거래가 있으면 kosarang@gmail.com 으로 연락을 주시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