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주연(Irene) 부동산
Min ByungGyu 공인회계사
김지훈 변호사 사무소(Jonathan Kim Law Office)
쥴리 손 (Julie Son) - 부동산 전문 컨설턴트 (Re/Max Professionals)
네이션웨스트 보험 - 마틴권
신민경 부동산
데이빗 최(David Choi) 위니펙 부동산 리얼터
샘 마(Sam Ma) 위니펙 부동산 리얼터

 
JCWins
Min ByungGyu 공인회계사
황주연(Irene) 부동산
Kelly Shin 신민경 부동산
Choe Therapy (최원석 물리치료사)
88마트
쥴리 손 (Julie Son) - 부동산 전문 컨설턴트 (Re/Max Professionals)
김지훈 변호사 사무소(Jonathan Kim Law Office)
SeBang (세방여행사)
네이션웨스트 보험 - 마틴권
아리랑 할인마트
Hyundae_mart
 
♣ 이곳은 이민 생활을 하면서 생기는 문제, 질문이나 생각 등을 올리는 곳입니다. ♣
♣ 글은 글쓴이의 인품을 비추는 거울과 같습니다. 답글은 예의와 품위를 갖추어 써주시기를 바랍니다. ♣

♣ 상업적인 광고는 발견시 임시게시판으로 옮겨지며 문의는 kosarang@gmail.com 으로 연락바랍니다. ♣
♣ Ko사랑닷넷 광고안내 보기♣

 

한인회 분쟁 상황에 대한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작성자 정보

  • 한인회이사회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한인회 분쟁 상황에 대한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한인회장이 공석인 상태로 4년 정도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래서 지난 4월 9일 일부 한인회원들이 임시총회를 열고 이사진 11명을 선출했습니다. 이사들은 호천으로 이뤄졌고 양기국 씨는 자천으로 이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회칙에 의하면, 선출이사는 8명이며, 회장, 부회장, 전임 회장 3인이 자동 이사가 되어 이사회는 11명으로 구성됩니다.) 동시에 그 자리에서 회칙을 개정했는데, 이사장이 회장을 겸임할 수 없다는 회칙 내용을 ‘이사장이 회장을 겸임’하는 것으로 수정했습니다. 이후 이사회에서 양기국 씨가 이사장이 되었고, 자의로 개정된 회칙에 의거 스스로 회장직에 올랐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4월 9일 임시총회는 절차상의 문제로 인해 원천 무효이며, 현장에서 이뤄진 회칙 개정은 원칙적으로 불법이며, 따라서 양기국 씨의 회장 취임은 원칙적으로 무효이고 회장 사칭은 불법이라고 9월 3일 적법한 절차에 의해 개최된 한인회 임시총회에서 결론이 났습니다. 


4월 9일 임시총회와 이어진 이사회 이후, 이 두 회의의 불법적 사실을 미처 인지하지 못한 채로 양기국 씨에게 인수인계 과정을 진행하는 중 4월 9일 임시총회의 불법적 요소를 발견하였고 이에 공감하는 80명의 청원으로 9월 3일 임시총회가 다시 열렸습니다. 안건은 4월 9일 임시총회의 적법성 여부와 선출된 회장 및 이사의 정당성 문제였습니다. 


9월 3일 임시총회의 내용을 간추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회의에 앞서 양측(4월 9일 임시총회를 인정하는 측과 부정하는 측)은 당일 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을 따르기로 약속을 하고 양측 모두 투표에 참여하였습니다. 


4월 9일 임시총회가 불법적으로 이루어졌다는 근거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째, 임시총회는 회장, 또는 이사회 2/3의 찬성, 또는 정회원 50인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 개최됩니다. 당시 회장은 결석이었고 이사회가 결성되어 있지 않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정회원 50인 이상의 청원과 서명날인이 있어야만 임시총회가 열릴 수 있었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4월 9일 임시총회는 50인 이상의 청원 없이 몇몇 사람들이 공지를 내고 소수의 사람들만 모였던 모임입니다. 결론적으로 이 모임은 한인회 임시총회가 아닌 몇몇 지인들이 자의로 모여 한인회 임시총회를 빙자한 사적인 모임인 셈입니다. 50인 이상의 청원자가 서명한 서류가 없음은 회의 당일 양기국 씨도 인정한 내용입니다. 


둘째, 4월 9일 임시총회에서 회칙 개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이사장이 회장을 겸임한다는 내용으로 그 자리에서 회칙을 개정하고 이후 이사장으로 선출된 양기국 씨가 회장직을 겸임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회칙에는 회칙 개정을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습니다. 회칙을 개정하기 위해선 ‘개정안’을 한 달 전에 공지해야 합니다. 회칙 개정을 이렇게 엄격하게 다루는 데는 분명한 이유가 있습니다. 회의 당일 회칙을 개정할 수 있다면 몇몇 사람들이 회의에 참석한 사람들의 상황에 맞춰 마음대로 회칙을 개정하고 한인회 전체의 의사에 반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회칙 개정은 한 달 전에 이러저러하게 회칙을 개정하려 한다는 ‘개정안’을 공지하고 진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4월 9일 임시총회는 불법적으로 소집된 총회였을 뿐만 아니라 이날 개정된 ‘이사장이 회장을 겸임한다’는 회칙은 원칙적으로 무효이며 불법입니다.

 

셋째, 한인회 회칙은 회장 선거에도 무척 까다롭습니다. 이 또한 몇몇 사람들의 모의로 한인회장을 선출하지 못하도록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회장 선거는 총회 45일 전에 공지되어야 하고 10일 전까지 입후보자를 받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야 공정한 선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입후보자가 없을 경우에 한하여 총회 당일 참석자들의 의견에 따라 결정한다고 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는 45일 전에 공지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입후보자가 없을 경우에 한합니다. 4월 9일 임시총회에는 회장 선출에 대한 사전 공지가 없었고 누구도 회장 후보에 입후보할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회장 선출도 절차에 심각한 하자가 있는 불법이었습니다. 양기국 씨는, 이러한 이의 제기에 불만이 있을 경우 다음 회장 선거에 다시 출마하라는 일부 회원들의 요구에도 특별한 대응을 하지 않고 투표에 참여하였습니다. 


9월 3일 임시총회를 요청한 측은 이러한 이유로 4월 9일 임시총회가 무효라고 주장하였습니다. 4월 9일 임시총회가 유효하다고 주장하는 측에서도 반론을 제기했습니다. 특별한 근거를 제시하지는 못 하였고 적법한 절차에 따라 선출되었다는 말만 몇 차례 반복했습니다. 


모든 의견 개진이 끝난 후 표결에 부쳤고 62표대 28표로 4월 9일 임시총회가 무효라는 최종 결정이 났습니다. 


이후 조속한 회장 선출을 위해 50명 이상의 서명날인 요청으로 10월 1일 이사 선출을 위한 임시총회가 열렸고 8명의 이사가 선출되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양기국 씨는 여전히 자신이 한인회장이라고 주장하며 적법하게 진행된 9월 3일의 총회 결과를 불법이라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여 10월 1일 선출된 이사회는 더 이상의 회장 사칭과 모욕, 허위사실 유포를 묵과할 수 없어 정확한 경위를 한인 사회에 알림과 함께 적절한 법적 조치도 함께 진행할 것입니다. 


조** 전임 회장의 한인회 공금 횡령 의혹에 대한 경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4월 9일 적법하지 않은 과정으로 회장이 된 양기국 씨는 컴퍼니 오피스에 이사 등록을 하고 관련 서류를 발급받아 한인회 은행계좌에 접근할 수 있는 서명권을 얻었습니다. 그 사이 조** 전임 회장은 양기국 씨가 부회장으로 있던 노인회 자금 3만 불가량을 불법적인 과정으로 인출했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한인회 자금이 안전하지 않을 수 있다고 판단한 조** 전임 회장은 일반 재정 계좌에 있던 88,352.00불과 장학금 계좌에 있던 54,040.19불을 마니토바 한인회 이름의 은행 발행 수표로 인출하여 후임 회장에게 인계하기 위해 보관 중입니다. 또한 양기국 씨가 제기하는 다른 공금 유용건에 대하여는 추후 감사를 선임하여 적법한 절차에 따라 검증할 계획입니다. 


한인회가 조속히 불필요한 갈등을 멈추고 정상화되기를 바랍니다. 



한인회 이사회

 

 

관련자료

댓글 2

홍대감님의 댓글

  • 홍대감
  • 작성일
(코사랑 운영자님께서 교민사회소식 등록 건에 대해 댓글을 달 수 있도록 해주셔서 댓글을 달아 봅니다. 아주 유사한 글은 제가 쓴 '선거관리 위원장님께' 란 글에 댓글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조*그룹의 답변이 없어 너무 서운했습니다. 아마도 많은 한인분들이 '왜 조* 그룹은 자기들끼리 무언가를 하면서 무슨 일을 어떻게 하였는지 등을 한인분들에게 널리 알리지 않는 것일까 ?' 하는 의문에 대해서 계속 무응답을 하신 것이 압박감으로 작용한 결과라 생각합니다. 늦게 주신 답변이라 무척이나 정성을 들여 답변할 줄 기대했건만 그 내용이 많이 아쉽습니다. 조* 그룹이 한인회의 정상화를 위해 그렇게 잘 진행하시고 계신다면 당당히 밝힐 것들은 밝혀 주세요. 조* 그룹이 주도하여 구성된 이사회 명단, 이사회 회의 내용, 한인회 계좌의 내용, 어떤 정관 인지 등 많은 한인분들이 알 수 있도록 투명하게 알려 주셔야 하지 않겠습니까? 조* 그룹의 사람들만 알아서 하면 한인회가 정상화가 되는 것 입니까 ? 전혀 아닙니다. 잘하고 계신지 보이지가 않습니다. 객관성있는 증거를 보여 주세요. 회의록을 공개하시고, 정관/회칙을 공개하시고, 많은 한인분들이 우려하고 있는 한인회 계좌의 인출도 당당하게 의견을 밝히십시요. 최소한 인출하여 가지고 있는 드래프트 2건을 공개하십시요. '''''''''''''''''''''''''' 상대적으로 양* 그룹은 이런 면에서 많은 것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노인회 문제부터 동영상도 공개하고, 변호사 문서도 공개하고, 심지어 한인회 계좌가 문제가 있다는 정황도 공개하고 있습니다. ''''''''''''''''''''''''''' ''''''' 한인회이사장 겸 선거관리위원장님, 조* 그룹의 이사회 이사님들. 이런 것 공개 못하시고 부담스러우시면 한인회를 위해서 용퇴하시기를 건의드립니다. 공개하지 못하면 누가 이사장님과 이사들을 인정하고 따르겠습니까 ? 조*그룹의 대표일 수 있겠으나, 한인회의 대표로는 무리라고 생각듭니다. 제 말이 다소 과격할 지 모르나, 제 속마음을, 많은 한인분들의 속마음을 헤아려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 '총회에 오면 제공하겠다' 이런 말 하지 마세요. 참석전 미리 생각해 보도록, 미리 공개주세요. 못 참석하는 한인분들 에게는 그래도 '한인회는 잘 운영되고 있군' 이런 평가를 받으세요. '구린자는 감춘다' 는 인식이 퍼지면 곤란하지 않겠습니까 ?

김여사님의 댓글

  • 김여사
  • 작성일
새로 선출된 이사진명단 회의내용 등등 투명하게 공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출하여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다는 뱅크 드래프트 2장도 공개하여 주십시요. 부탁 드립니다.
전체 935 / 1 페이지


[알립니다]
** Ko사랑닷넷의 광고는 광고주의 요청에 의해 작성/광고되고 있으며, 광고내용에 대해 Ko사랑닷넷은 어떠한 보증도 하지않습니다.
** 광고에 따른 모든 거래는 본인 책임 아래하시기 바라며, 분쟁발생시 광고주와 소비자간에 직접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 허위광고나 부당한 거래가 있으면 kosarang@gmail.com 으로 연락을 주시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