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uchCash 샘 마(Sam Ma) 위니펙 부동산 리얼터 데이빗 최(David Choi) 위니펙 부동산 리얼터 네이션웨스트 보험 - 마틴권 신민경 부동산
황주연(Irene) 부동산 Fast Computer Service


유학이야기
홈 > 이민/취업/유학/학교 > 유학이야기
♣ 글은 글쓴이의 인품을 비추는 거울과 같습니다. 답글은 예의와 품위를 갖추어 써주시기를 바랍니다. ♣
♣ 허가받지않은 상업적인 광고는 발견시 임시게시판으로 옮겨지며, 광고 문의는 kosarang@gmail.com 으로 연락바랍니다. ♣
♣ Ko사랑닷넷 광고안내 보기

총 게시물 166건, 최근 0 건 안내 글쓰기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해외부동산 구입자율화 혜택

글쓴이 : 푸른하늘 날짜 : 2006-06-28 (수) 01:46 조회 : 18710
비거주자엔 ‘그림의 떡’
 
해외부동산 구입자율화 혜택
미화 100만 불까지 허용
경제활동기반 따라 분류
유학생 등은 해당 안 돼 

 
“유학 온 지 5년이나 됐는데도 현행법으로는 캐나다에 집을 장만하기 위해 돈을 가져올 수가 없다네요...."

최근 개정된 한국 외환거래법상 해외부동산 취득은 거주자에 한해서 적용된다. 일반법과는 달리 외환거래법은 거주자와 비거주자에 따라 적용되는 규정이 다르다는 것이 특징이다.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알려진 외환거래법상 해외부동산 투자규정은 모두 거주자에 한해 적용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유학생은 비거주자로 분류되므로 일반인들의 해외부동산 투자절차를 밟지 못하고 별도로 한국은행에 대외지급수단이라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그러나 이 경우 거주자의 해외부동산 취득과 같은 혜택이 없어 사실상 대외지급수단의 절차를 거쳐 사려고 하는 수요자들은 시장에서 찾아보기가 힘들다.

거주자와 비거주자는 실질적인 경제활동의 기반이 어디냐에 따라 결정된다. 통상 2년 이상 해외에 체류하고 있는 사람은 비거주자로 분류된다고 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그럼 일반적으로 알려진 거주자의 해외부동산 취득제도에 대해 살펴보자. 먼저, 실수요 목적의 해외부동산 취득제도다. 이는 본인 또는 배우자가 2년 이상 해외에 체재할 목적인 경우 금액에 제한 없이 해외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제도로 지난 3월 규정이 완화돼 국내 복귀 후에도 처분할 의무가 없어져 영구적으로 해외부동산을 소유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반드시 현지에 2년 이상 거주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다.

다음은 지난 5월22일에 완화된 규정으로 투자형 해외부동산 취득제도다. 이는 현지에 꼭 거주하지 않아도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해외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제도로 실수요 목적의 해외부동산 취득제도와 달리 100만 달러(이하 미화)까지만 투자가 가능하다.

100만 달러 이내면 세계 어느 나라든 여러 채의 부동산을 구입할 수 있다. 참고로 실수요 목적과 투자용 목적의 해외부동산 취득은 송금액 기준으로 30만 달러가 초과되면 국세청에 자동으로 통보됨에 유의해야 한다.

끝으로 개인의 직접투자제도가 있다. 이 제도는 투자금액에 제한 없이 해외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제도다. 그러나 현지에 사업체를 설립해야 한다. 또한, 실수요나 투자형과 달리 투자금액에 대해 소득증빙을 하고 매년 재무제표를 작성해 외국환 송금은행에 보고해야 한다. 투자금액에 상관없이 국세청에 자동통보가 되는 등 중점관리대상 사업으로 엄격한 사후관리 절차가 뒤따른다.

다음은 비거주자의 자산송금방법이다. 우선 비거주자란 외국에 영주권을 취득하지 않고 취업이나 사업·유학 등의 사유로 장기간 체류를 하고 있는 사람으로 이미 2년 이상 해외에 체류 중이거나 체류예정인 사람으로 실질적인 경제활동의 기반이 외국에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를 말한다.

비거주자가 외국사업체에 투자를 하거나 해외직접투자 명목으로 송금을 하려면 ‘대외매매 지급수단’이라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대외매매지급수단이란 영주권이나 시민권이 없어 재외동포에 해당되지 않는 국민인 비거주자가 1만 달러를 초과하는 국내재산을 해외로 반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한국은행에 대외지급수단 매매신고를 해야 하는 제도다.

대외지급수단 매매신고 후 자금반출은 출처가 확인되는 본인 재산범위 내에서 가능하다. 한국은행에서 발급한 대외지급수단 매매신고필증을 가지고 외국환은행에서서 외화를 매입한 뒤 송금을 하면 된다.

이때 필요한 서류는 신고서, 사유서, 신청인 해외체류 확인서류(여권·비자·출입국사실증명원·재직증명서), 금융거래 신용조회서, 원화 보유잔액 입증서류, 부동산 매매계약서, 담보관련서류, 근로소득원천징수서 등 자금출처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 등이다.
 
 
출처 : 캐나다 밴쿠버 한국일보 2006-06-27 
http://www.ikoreatimes.com/news_view.php?idx=4576&category=people<br><br><br><br><br>  [알림] 이 글은 <span style='color:blue; font-weight:bold; text-decoration:none;'><a href='http://www.kosarang.net/g4/bbs/board.php?bo_table=03_2&wr_id=27' style='font-size: 9pt'  target='_blank'>Ko사랑닷넷(kosarang.net)</a></span>에 게시된 글입니다. 저작자의 허가없이 다른 사이트에 게시되는 것을 불허합니다.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푸른하늘 님의 유학이야기 최신글 [더보기]






총 게시물 166건, 최근 0 건 안내
번호 제목 날짜 추천 조회
166
안녕하세요 인생 그리고 이민 선배님들, 올해 7월 4일 캐나다에 와이프와 함께 입국하여 이민의 꿈을 이루려 노력중인 32살의 젊은 가장입니다. (한국에서는 전임상실험회사에서 수입업…
3년전 1 2184
165
해외진출에 성공한 노하우를 후배들을 위해 마음껏 어필할 시간!! 우수작을 위해 준비된 상장과 상금도 놓치지 마세요~! 공모전은 11월 06일까지 접수받겠습니다!  공모전 자세히 …
3년전 0 1119
164
학교 선택이 많이 어렵네요 혹시, 이 학교 다니는 자녀있으시면 상담 부탁드립니다 Charleswood school, E`cole river heights school ,Grand park high school: G 7-8 과정 을 선택해야 합니다 onnanohlto@hanmail.net …
6년전 0 3993
163
안녕하세요..조카가 왔는데 9학년으로 유학생으로 학교를 찾고 있어요.중간학기라 들어가기도 힘들듯하여 어찌 할  바를 모르고 있네요.사립학교는 시험을 다보는 듯하고요.ㅠ.ㅠ그저 …
8년전 0 4936
162
나이는 21살이구요.위니펙대학교, 레드리버 컬리지 둘중에 고민중인데학비가 더 저렴한 곳을 생각중인데 어느곳이 더 좋을까요?아마 2년만 지내다가 미국쪽으로 편입할 생각이구요.혼자 준…
8년전 0 5863
161
안녕하세요12살 귀국 유학생인데 동반하여 주실분 연락 부탁 드립니다.동반해 주시면 사례 하겠습니다.한국까지는 아니더라도 벤쿠버 까지만이라도 괜찮습니다.꼭 연락 바랍니다.연락처: 5…
8년전 0 4411
160
13살 한국 유학생입니다. 6월11일날 한국으로 나갈 예정입니다. 함께 동행해 주실분을 찾습니다. 연락주시면 사례 하겠습니다. 298-3364  261-3690
8년전 0 4539
159
마대 대학원 입학을 앞두고 있는 사람입니다. 아직 정규과정 학생도 아닌 입장이고 한국학생회 홈페이지도 없는 것 같아서 이곳에 글을 씁니다. 한국 소식은 거의 실시간으로 보실 것 같…
8년전 1 5834
158
저희가족이 여행을 가는데 강아지맡길만한 곳을 급히 찾습니다..7월5일부터-7월14일까지강아지는 치와와이구요/ 몸무게는 2kg정도/흰색/6개월아기/암컷입니다.....얌전하고 온순합니다...짖는…
9년전 0 5617
157
안녕하세요.일전에 매니토바대학교 한인학생회 홈페이지로 문의드렸던적이 있었는데 제가 쪽지를 보내려고 시도해봤는데 되질 않더라구요 ^^;; 제가 못하는건지 ^^;;댓글로 말씀을 드렸지…
9년전 0 5466
156
안녕하세요. 위니펙으로 8월에 들어갈 유학생입니다. 그쪽에 지인도 없고 위니펙에 대한 정보가 턱없이 부족해서 코사랑에 도움을 청해봅니다. ^^저는 레드리버 컬리지에 다닐예정이구…
9년전 0 8253
155
안녕하세요. 위니펙에 온지 4개월 된 어학연수생입니다. 지난 3월부터 지금까지 중국인오너인 집에서 생활하고 있어요. 제가 이 집에서 머물고 있는 동안 정말 지옥같은 나날을 보내고 있어…
9년전 0 6860
154
언제부턴가 접속이 계속 되질않던데 홈피를 옮기신건지 그저 폐쇄된건지 궁금하네요.학교 한인회 동아리방도 방학중엔 다들 한국을 가실테니 오픈하지 않겠죠?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
9년전 0 9029
153
 한국에서 검정고시를 보고 캐나다에 와서 대학을 졸업하는 것과캐나다에서 캐나다 고등학교를 마치고 캐나다 대학을 졸업하는 것이캐나다에서 사회생활을 하는데 차이점이 있나요?지…
9년전 0 9314
152
제가 전자여권을 받아야되는데요,,제가 지금 소지하고있는 여권이 종이여권입니다.미국 비자는 없지만 이번 8월달정도에 미국에 가야하는 일이있어서요..따로 미국 비자 받을필요없이 쉽…
9년전 0 4420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온라인 장터/벼룩시장 전문가 칼럼 비즈니스 공지/행사 알림 비즈니스 주소록 클럽(동호회) 정착123 이민/생활정보 이용안내
오늘의 영단어
behave Dictionary
[bihéiv]
vt. 행동하다, [아이 등이] 예의 바르게 행동하다 vi. [~에 대하여] 행동하…
오늘의 영문장
I usually take the subway because the rush hour traffic is usually horrendous.
출근길 교통정체가 심해서 보통 지하철을 타죠.
영어 속담/격언
Suffering is the sole origin of consciousness.
괴로움은 의식의 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