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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타는 사람들을 위해 위니펙 거리를 더 안전하게 만들고 싶은가? 자전거 옹호론자는 오슬로에게 답을 찾아보라고 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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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니펙 건축가(Winnipeg architect) 브렌트 벨러미(Brent Bellamy)는 오래전부터 사망 교통사고들(fatal collisions)의 수를 줄여 위니펙 시를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자전거 도로(bike paths)와 보행자 친화적인 거리(pedestrian-friendly streets)를 늘려야 한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그는 금요일에 소셜미디어에서(on social media) 2019년 위니펙 시의 도로에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cyclists) 2명과 보행자들(pedestrians) 13명이 숨졌고, 비슷한 크기의 도시인 오슬로(Oslo)에서는 교통사고로 한 명도 죽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벨라미(Bellamy)가 트위터(tweeter)에 올리지 않은 한 사건이 있는데, 지난 12월 초에 웰링턴 크레센트(Wellington Crescent)와 아카데미 로드(Academy Road) 사거리에서 부주의한 SUV 운전자(an inattentive SUV driver)가 그와 충돌했을 때, 그는 쉽게 3번째 교통사고로 사망한 자전거를 타는 사람(cyclist)이 될 수도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는 위니펙 대신 노르웨이 수도 오슬로(the Norwegian capital of Oslo)에서 자전거를 타고 있었다면 일어나지 않았을 사건이라고 말했습니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오슬로(Oslo)는 도시의 특정 지역에서 자동차 운행을 금지했습니다. 

그는 두 도시 사이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단지 정치적인 의지(political will)에 불과한 것으로, 오슬로(Oslo)는 단지 그것을 하기로 결정했고 그들은 그것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오슬로(Oslo)는 시내의 거의 모든 주차장을 자전거 전용 차선(lanes for bicycles), 앉을 벤치(benches to sit on), 모여들(congregate in) 작은 공원, 녹지(greenery), 그리고 제한속도(speed limits)를 시속 30km로 바꾸었습니다. 

그가 5년 전에 오슬로(Oslo)에 갔을 때, 오슬로(Oslo)에는 자전거 도로들(bike lanes)이 없었고 언덕들도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곳은 자전거를 타기에 좋은 장소는 아니지만, 그들은 그냥 "해 봅시다(Let’s do it)."라고 결정했고, 그곳의 교통은 위니펙과 마찬가지로 점점 더 나빠지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위니펙에는 매년 1만 5천대의 자동차가 더 운행되고 있고, 오슬로(Oslo)도 그랬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값비싼 큰 도로를 건설할 수도 있고, 차를 금지할 수도 있고, 매년 15km의 자전거 도로들(bike trails)을 건설할 수도 있고, 대중교통(public transit)을 확장시킬 수도 있다고 결정했고, 그것은 효과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벨라미(Bellamy)는 오슬로(Oslo)에서 보행(walking), 자전거 타기(cycling), 도로 안전(road safety)을 위한 정책을 연구하는 안데르스 하트만(Anders Hartmann)의 트윗(a tweet)을 가리키며, 그 트윗(the tweet)은 오슬로(Oslo)의 도로 사망 건수(road deaths)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하트만(Hartmann)은 그것이 그를 행복하게 한다고 지적한 후, 현재 인구 67만 3000명의 오슬로(Oslo)에서 도로 사망자가 1975년(41명) 이후 감소했을 뿐만 아니라 2007년경부터 급격히 감소했음을 보여주는 그래프를 가리켰습니다.

또한 하트만(Hartmann)은 지난해 유일한 교통사고 사망자는 경전철역(a light rail station)에서 자동차가 난간을 들이받은 후 사망한 운전사였다고 지적했습니다. 2019년 노르웨이(Norway)에서 교통사고로 사망한 아이는 한 명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하트만(Hartmann)은 오슬로(Oslo)가 차량으로 인한 사망자(fatalities)나 심각한 부상(serious injuries)을 없애기 위한 세계 교통 프로젝트(a global traffic project)인 비전 제로(Vision Zero)에 도달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그것은 1997년 스웨덴(Sweden)에서 시작되었고, 위니펙 시는 그 후 그것을 채택했습니다. 

그는 오슬로(Oslo)가 큰 진전을 보이고 있지만, 모든 도로 이용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사망률을 0으로 유지하는 방법은 여전히 있다고 말했습니다. 

위니펙 자전거 협회(Bike Winnipeg)의 마크 코호(Marc Cohoe) 사무차장(executive director)은 북유럽 국가들(the Nordic countries)과 네덜란드(the Netherlands)가 비전 제로(Vision Zero)의 선두에 있으며, 위니펙이 그들의 선례를 따르는 것을 보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코호(Cohoe) 사무차장은 그 수치는 여러분이 그 경로를 사용하면 결과가 나타난다고 말했습니다. 

위니펙에서 교통사고로 사망한 사람의 수는 북아메리카(North America)의 숫자에 비해 미미하지만, 위니펙 거리에서 13명이나 15명을 잃는 것은 용납되지 않습니다. 왜 위니펙 시는 시의 도로들에서 그것을 받아들일까, 하지만 우리는 직장에서는 그러지 않을 것인가? 그는 우리가 올해 시의 교통 마스터플랜(transportation master plan)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거기서 그들은 5분간의 불편함은 우리가 목숨을 잃을 만한 가치가 없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여전히 돌아다닐 것이고, 그들은 일반 국민들로부터 매수권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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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1월 사진에서 오슬로(Oslo) 중앙에 있는 자전거들이 눈으로 덮여 있습니다. 위니펙 시는 자전거 타는 사람들을 위해 거리를 더 안전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노르웨이 도시를 방문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링크된 사진: 출처 - CBC Manitoba)


이상 CBC Manitoba위니펙 프리 프레스에서 인용 요약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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