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y & Sell
Min ByungGyu 공인회계사
데이빗 최(David Choi) 위니펙 부동산 리얼터
황주연(Irene) 부동산
쥴리 손 (Julie Son) - 부동산 전문 컨설턴트 (Re/Max Professionals)
신민경 부동산
네이션웨스트 보험 - 마틴권
샘 마(Sam Ma) 위니펙 부동산 리얼터

 

 

♣ 글은 글쓴이의 인품을 비추는 거울과 같습니다. 답글은 예의와 품위를 갖추어 써주시기를 바랍니다. ♣

♣ 상업적인 광고는 발견시 임시게시판으로 옮겨지며 문의는 kosarang@gmail.com 으로 연락바랍니다. ♣
♣ Ko사랑닷넷 광고안내 보기♣

 

스키-크로스컨트리 스키 분류

크로스컨트리 스키(Cross-country skis, Nordic skis)에 대한 설명 (2) - 스키, 바인딩, 신발 선택하기

컨텐츠 정보

본문

앞에서 크로스컨트리 스키(Cross-country skis, Nordic skis)의 종류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이번에는 어떻게 크로스컨트리 스키(Cross-country skis)를 선택할 것인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크로스컨트리 스키(Cross-country skis)에는 크게 클래식 스키(Classic skiing), 스케이트 스키(Skate skiing) 그리고 오프-트랙 투어(Off-track touring)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클래식 스키(Classic skiing)와 스케이트 스키(Skate skiing)는 기계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스키 트레일에서 타는 것입니다. 
 
크로스컨트리 스키의 트랙들을 만드는 장비(Cross Country Ski Track Setter)를 이용하여 철도 레일(train rails)처럼 만든 두 줄의 트랙들(tracks)에서 스키를 타는 것이 클래식 스키(Classic skiing)이고, 스케이트 크로스컨트리 스키의 트레일을 만드는 장비(Trail Groomer)를 이용하여 눈을 단단히 다져 얼음 위에서 스케이트(skate)를 타는 비슷한 방법으로 스키를 타는 것이 스케이트 스키(Skate skiing)입니다. 

- 오프-트랙 투어(Off-track touring)는 트랙(tracks)을 벗어나 관리가 안된 트레일과 지형에서 타는 스키로 산에서 미끄러져 내려오는 알파인 스키(alpine skis)와 비슷합니다.




초보자에게는 배우기가 쉽고 기계로 만든 트랙을 따라 스키를 타는, 보다 안전한 클래식 스키(Classic skiing)를 권고합니다. 70세가 넘은 노인들도 탈 수 있을 만큼 운동 효과도 좋고 안전하지만 트랙 위를 달리다 보면 좀 지루해지는(재미가 없는) 경향이 있습니다. 

만약 스케이트를 타는 것처럼 속도감도 있고 활동적인, 운동을 목적으로 체력소모가 많은 스키를 타고 싶다면, 스케이트 스키(Skate skiing)를 추천합니다. 평지, 내리막 길은 물론 오르막 길도 스케이트 스키를 타며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젊은 사람들이 많이 선택합니다. 

어떤 스타일의 스키를 탈 것인지 결정했으면, 자기 몸에 맞는 스키를 골라 보기 전에 스키와 스키 신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키를 구성하는 부분은 3가지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 스키 몸체(Ski body) : 크로스컨트리 스키는 나무(wood)나 폴리우레탄 폼(polyurethane foam)을 포함한 여러 겹의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많은 크로스컨트리 스키들은 알루미늄 코어(an aluminum core)를 가지고 있고, 스키에 사용되는 가장 흔한 나무 종류는 포플러(poplar), 애쉬(ash), 너도밤나무(beech), 오쿠메(Okoume)를 포함합니다. 크로스컨트리 스키의 바깥쪽 부분은 유리 섬유(fiberglass), 에폭시(epoxy), 탄소 섬유(carbon fibers)로 만들 수 있습니다.

스키의 밑바닥(base)은 2개 구간으로 나뉘어지는데, 신발이 부착되는 가운데 밑부분인 "왁스 포켓/wax pocket" 또는 "킥 존/kick zone" 이라고 부르는 부분과 스키가 눈과 닿아 미끄러지는 글라이드 존(glide zones)입니다.

스키는 이 "왁스 포켓/wax pocket" 또는 "킥 존/kick zone"에 왁스를 발라 스키를 뒤로 미끄러지지 않게 하는 "왁스가 필요한 스키 밑바닥(waxable bases)" 스키와 왁스를 바르는 대신 물고기 비늘 패턴(Scale or fish patte)을 새겨 스키가 뒤로 미끄러지지 않게 만든 왁스가 필요 없는 스키 밑바닥(waxless bases)을 가진 스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왁스를 바를 필요가 없고 스키 관리가 편한 왁스가 필요 없는 스키 밑바닥(waxless bases)을 가진 스키를 많이 선택합니다. 

◇ 플레이트(Plate) : 바인딩을 설치할 수 있게 미리 스키 몸체에 부착되어 있는 판, 무게 중심을 찾아 바인딩 위치를 조절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바인딩(Binding) : 스키 몸체와 스키 신발을 연결해 주는 장치

 
https://www.skirack.com/media/wysiwyg/images/blog/nis-rottefella-touring-auto-bindings-V2.jpg
NIS Plate and Rottefella Touring Automatic Bindings

https://www.skirack.com/media/wysiwyg/images/blog/ifp-plate-turnamic-bindings.jpg
IFP Plate Adaptor and Turnamic Bindings

플레이트(Plate)와 바인딩(Binding) 샘플 (링크된 사진: 출처 - How to Select Cross Country Ski Bindings (skirack.com))


- 스키를 구입할 때, 스키 몸체(Ski body)만 있는 스키를 구입했으며 원하는 형태의 플레이트(Plate)와 바인딩(Binding), 신발을 구입하면 됩니다.

스키 몸체(Ski body)에 이미 플레이트(Plate), 또는 플레이트(Plate)와 바인딩(Binding)이 설치되어 있다면 호환되는 신발을 구입해야 됩니다.


초보자는 플레이트(Plate), 바인딩(Binding) 및 스키 신발(ski boots)을 종류에 따라 선택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스키를 살 때 스키에 미리 플레이트(Plate)와 바인딩(Binding)이 부착된 스키를 구입하기를 권하며, 그 스키의 바인딩(Binding)에 맞는 스키 신발(ski boots)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NNN (New Nordic Norm) 호환인 바인딩(Binding)이 부착된 스키와 스키 신발(ski boots)을 구입하는 것이 제일 선택하기에 쉽습니다.


아래는 바인딩(Binding)과 호환되는 스키 신발의 종류를 표시한 그림입니다.


http://i.stack.imgur.com/hArUS.jpg
(링크된 사진: 출처 - hArUS.jpg (991×576) (imgur.com))



아래는 스키(skis) , 스키 신발(ski boots) 종류, 스키 폴(ski poles)을 선택하는 방법을 요약한 표입니다.

크로스 컨트리 스키(CROSS-COUNTRY SKIING)
  클래식 스키
(CLASSIC cross-country ski)
스케이팅 스키
(SKATING cross-country ski)
스키(skis)
길이
(방법 1) 자신의 키에서 20-30cm 추가한 길이
20cm - 초보자, 25cm - 중간, 30cm - 상급자

(방법 2) 자신의 몸무게로 스키 길이 선택

(검사) 스키 신발이 있는 스키 밑에 종이를 넣고 스키 위에 올라갔을 때 밑에 있는 종이가 움직이지 않으면 적당한 길이, 종이가 움직이면 스키가 긴 것입니다.
(방법 1) 자신의 키에서 10-15cm 추가한 길이
10cm - 초보자 (8cm - 완전 초보자)

(방법 2) 자신의 몸무게로 스키 길이 선택




스키 신발
(ski boots) 종류
아래 스키 신발과 스키 바인딩(Binding)에 대한 호환성을 알려주는 도표 참고 아래 스키 신발과 스키 바인딩(Binding)에 대한 호환성을 알려주는 도표 참고
스키 폴
(ski poles)
길이
폴(poles)의 길이는 스케이트 스키(skate skiing) 보다 더 짧다.
- 폴(poles) 길이는 자신의 겨드랑이 높이 또는 자신의 키(cm) x 0.83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폴(poles)은 밀어내기(push-off)를 최대화하기 위해 클래식 스키보다 더 길다.
- 폴(poles) 길이는 자신의 어깨(턱) 높이 또는 자신의 키(cm) x 0.89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신발(boots), 바인딩(binding), 플레이트(plates) 호환성
신발
(boots)
종류
75MM
(3-PIN)
NNN (New Nordic Norm) SNS
바인딩
(binding)
종류
75MM
(3-PIN)
NNN (New Nordic Norm) NNN BC SNS Profil SNS Pilot
NIS
(Nordic
Integrate System)
Prolink NNN Turnamic
플레이트
(plates)
종류
플레이트 없이
바로 스키바인딩을 설치
IFP
(Integrated
Fixation
Plate)


아래는 키에 따른 클래식 스키(classic skis)/스케이트 스키(skate skis) 길이와 폴(poles) 샘플 도표입니다. 스키 제작사마다 조금씩 길이가 다릅니다.


어린이 신발

US size EU size 발 길이
(cm)
발 길이
(inches)
10.5C 28 17.5 cm 6.9 in
11.5C 29 18 cm 7.1 in
12.5C 30 18.5 cm 7.3 in
13C 31 19.5 cm 7.7 in
1 32 20 cm 7.9 in
2 33 20.5 cm 8.1 in
2.5 34 21.5 cm 8.5 in
3.5 35 22 cm 8.7 in
4 36 22.5 cm 8.9 in
5 37 23.5 cm 9.3 in
6 38 24 cm 9.4 in

성인 신발

US men US women EU size
발 길이
(cm)
발 길이
(inches)
- 5 35 22 cm 8.7 in
- 5.5 36 22.5 cm 8.9 in
5 6.5 37 23.5 cm 9.3 in
6 7.5 38 24 cm 9.4 in
6.5 8 39 24.5 cm 9.6 in
7.5 9 40 25.5 cm 10 in
8 9.5 41 26 cm 10.2 in
9 10.5 42 26.5 cm 10.4 in
9.5 11 43 27.5 cm 10.8 in
10.5 12 44 28 cm 11 in
11.5 13 45 28.5 cm 11.2 in
12 - 46 29.5 cm 11.6 in
13 - 47 30 cm 11.8 in


20211104_111012.png
남자 스키 신발 사이즈 도표 (갈무리된 사진: 출처 - https://www.rossignol.com/ca_en/sizing-chart#men3)


20211104_110954.png
여자 스키 신발 사이즈 도표 (갈무리된 사진: 출처 - https://www.rossignol.com/ca_en/sizing-chart#women3)


20211104_114640.png
스키 폴 사이즈 도표 (갈무리된 사진: 출처 - https://www.rossignol.com/ca_en/sizing-chart#nordic2)



인터넷에서 알려진 정보를 요약한 것으로, 크로스컨트리 스키(Cross-country skis)를 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715 / 1 페이지
[알립니다]
** Ko사랑닷넷의 광고는 광고주의 요청에 의해 작성/광고되고 있으며, 광고내용에 대해 Ko사랑닷넷은 어떠한 보증도 하지않습니다.
** 광고에 따른 모든 거래는 본인 책임 아래하시기 바라며, 분쟁발생시 광고주와 소비자간에 직접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 허위광고나 부당한 거래가 있으면 kosarang@gmail.com 으로 연락을 주시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