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션웨스트 보험 - 마틴권
신민경 부동산
데이빗 최(David Choi) 위니펙 부동산 리얼터
쥴리 손 (Julie Son) - 부동산 전문 컨설턴트 (Re/Max Professionals)
황주연(Irene) 부동산
샘 마(Sam Ma) 위니펙 부동산 리얼터
Min ByungGyu 공인회계사
Buy & Sell

 
감동/웃음/슬픔/지혜/음악/문학 이야기방

 

♣ 글은 글쓴이의 인품을 비추는 거울과 같습니다. 답글은 예의와 품위를 갖추어 써주시기를 바랍니다. ♣

♣ 이민, 유학, 현지 정착에 관련된 질문은 해당 게시판에 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이곳은 카테고리에 있는 것처럼 감동/웃음/슬픔/지혜/음악/문학 등 이야기를 나누는 게시판입니다. ♣
♣ 상업적인 광고는 발견시 임시게시판으로 옮겨지며 문의는 kosarang@gmail.com 으로 연락바랍니다. ♣

♣ Ko사랑닷넷 광고안내 보기♣

  

건강 이야기 분류

내 몸은 내가 치료한다. 열아홉. 마음에서의 양생. 둘. Keep in good health by tranquilized mind。

작성자 정보

  • 분도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퇴계선생의 활인삼방 (活人心方)에는 마음을 잘 다스려야 병이 없다고 했다마음이 여기저기 옮겨 다니면 정신이 분주해지고, 정신이 분주해지면 기가 흩어지고 기가 흩어지면 병이 생긴다고 하여 마음 다스림으로 양생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한방에서 양생의 원리는 맑은 공기와 깨끗한 , 욕심없는 마음을 강조하는데, 중국 남조시대(A.D 500년경), 도홍경(陶弘)은 양생연명록 (性延命)이라는 책을 통해 다음과 같은 양생훈을 제시한다.


12() 양생훈
少思少念 -
생각이나 잡념에 얽매이지 마라.
少慾少事 -
욕망이나 일에 얽매이지 마라.
少語少笑 -
말이나 웃음에 얽매이지 마라.
- 근심이나 쾌락에 빠지지 마라.
少喜少怒 -
기쁨과 노여움을 절제하라.
少好少惡
좋고 나쁨에 집착하지 마라.

http://healthcare.joins.com/img/2004/10/1021-05.gif

养生전에 养心하라, 즉 몸의 건강을 챙기기 전에 마음을 수양하라는 뜻이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한다. 실제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스트레스를 억제하는 코티졸(Cortisol)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코티졸이 증가하면 백혈구를 감소시켜 면역기능이 약화되어 당뇨, 심혈관계 질환, 암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하고 복부비만을 부른다. 필자의 경우, 이기적 마음이 드는 순간 부정적 스트레스가 발생되는 듯 싶다. 이기심을 다소라도 내려놓고 다른 이에게 베푸는 것 그리고 베푼 그 사실을 잊어 버리는 것이 매우 중요한 마음 수양법임을 강조하고 싶다.

 

 

낮은 마음 한의원 원장 김진만

 


위니펙 한의원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259 / 1 페이지
[알립니다]
** Ko사랑닷넷의 광고는 광고주의 요청에 의해 작성/광고되고 있으며, 광고내용에 대해 Ko사랑닷넷은 어떠한 보증도 하지않습니다.
** 광고에 따른 모든 거래는 본인 책임 아래하시기 바라며, 분쟁발생시 광고주와 소비자간에 직접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 허위광고나 부당한 거래가 있으면 kosarang@gmail.com 으로 연락을 주시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알림 0